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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이야기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등록증 신청하기( 홈텍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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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니어스 개미입니다.

저는 3월부터 부업 중에 하나인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고있습니다. 주로 반려견 물품을 다루고 있고요, 다양한 방법으로 팔며 여러가지 실험중에 있습니다. 한가지 물품을 소싱하여 스마트 스토어에 올리는 방법이 아닌 오너클랜 다팔자 프로그램인 대량 등록을 통해서 10000개정도의 물품을 올렸고, 이러한 물품 중에서 몇건의 거래가 이루어지는지 실험을 하고있어요.ㅎㅎ

사실상 많이 팔리지는 않았지만 간간히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기도 하고요. 먼저, 이러한 스마트 스토어를 만들기 위해서 사업자 등록을 해야하는데 이 과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여러 검색과 포스팅을 읽어보고 강의도 들어보니 정말 모든 정보가 완벽히 다 있는 곳을 찾기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블로그에 아주 꼼꼼하게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스마트 스토어를 하기 위해서는 하기와 같은 절차가 필요합니다


개인사업자 등록증 발급 - 개인 사업자 통장 개설 -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신청 -

스마트 스토어 등록하기 - 통신판매업 신고 -

상품 등록 - 운영

 


그런데 두 가지의 차이가 있습니다.

사업자 통장 개설하고 시작하는 경우도 있고, 사업자 통장 개설 없이 시작 할 수도 있어요.

1. (개인사업자 통장 개설)

개인사업자 등록증 발급 - 개인 사업자 통장 개설 - 스마트 스토어 등록하기 - 통신판매업 신고 - 상품 등록 - 운영

2. (개인사업자 통장 개설 안할 경우)

개인사업자 등록증 발급 - 스마트 스토어 등록하기 - 구매안전이용확인증 발급(통장은 본인 명의 통장 사본 제출) - 통신판매업 신고 - 상품 등록 - 운영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인사업자 등록증 발급에 대해서 정리해 볼게요.


개인 사업자 등록증 발급

 

세무서를 직접 방문해서 발급 받는 방법과 홈텍스로 집에서 신청하는 법이 있습니다.


1. 세무서를 직접 방문해서 발급 받는 방법

준비물 : 신분증

방법 : 민원봉사실 방문 - 사업자등록 신청서(개인사업자용) 작성 - 번호표 뽑기 - 신청서 제출하시면 끝이에요.

온라인 쇼핑몰을 하시는 분들은

업태 : 소매(도소매), 종목 : 전자상거래 이니깐 참고하세요~


2. 홈텍스 신청하는 방법

전 직접방문하는데 시간내기가 어려워서 홈텍스로 신청했어요.

홈텍스는 1~3일안에 처리결과가 진행됩니다!

먼저, 홈텍스에 접속해줍니다.

 

국세청 홈택스

1 사업자등록상태조회 2 현금영수증 매출내역조회 3 세금계산서 발급목록조회 4 세금계산서 건별발급 5 현금영수증 세액공제확... 6 세금계산서 월/분기별... 7 세금계산서 건별상세조회 8 사업용신용카드 세액공... 9 전자(세금)계산서 합... 10 화물운전자복지카드 세... 국가별보고서 제출의무자 관련 자료제출 안내 업종분류코드 개편 안내 ’19.5월 모바일 홈택스 사용자 매뉴얼 및 Q&A 배포 소득금액 증명원에 대하여 지방세 납세증명서[완납증명] 발행 경로좀 알려 주세요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발급

www.hometax.go.kr

클릭해서 화살표 표시를 해둔 신청/제출 클릭해 줍니다.

사업자등록 신청/정정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로그인하라는 페이지가 뜨는데 공인인증서 또는 아이디가 있으시면 로그인해주세요!!

그 다음에는 사업자 등록신청(개인) 작성을 해주시면 됩니다.

빨간색 표시가 되어있는 상호명, 주민등록번호, 성명, 휴대폰번호 사업장 소재지 입력하세요.

사업장 소재지에서 분류로 나눠질수 있어요.

1) 계약한 상가 있을 경우

상가주소, 사무실 주소 입력

2) 계약한 상가 없을 경우

자택주소 입력

3) 자택이 내 소유가 아닌 타 명의로 되어 있는 경우

부모님 댁이나 내 소유가 아닌 다른 집에서 하고자 한다면

무상임대차 계약서를 써주시면 되요. 일단 주소는 부모님 댁 / 다른집 주소를 써주시고, 무상임대차 계약서는 다음에 추가하는 곳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다 쓰셨으며, 업종 선택을 하셔야됩니다!

저는 스마트스토어를 할 예정이기 때문에 아래처럼 작성해주시면 되세요.

간단하게 코드번호 입력하시면 뜨시니깐 코드검색 추천해 드립니다.

코드 : 525102

업태 : 도매 및 소매업

업종 : 전자상거래업

한국산업표준분류코드 : 전자상거래 소매업

 

이제 여기서 개업일자, 임대차내역 입력, 사업자유형만 유의해주시면 되세요.

개입얼자는 보통 여유있게 적으라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추후에 사업자통장 개설하러 갈 수 있으니

1-2주 이내 적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임대차내역 입력부분입니다.

본인소유와 타인소유가 있는데요. 본인 명의로 계약하셨으면 본인소유 체크!

만약, 부모님댁으로 했다면 타인소유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부모님댁으로했으면 무상임대차계약을 제출하셔야해요)

마지막으로 사업자유형부분입니다.

일반/간이/면세 등이 있는데요. 보통 스마트스토어 하시는분께서는 자신의 매출액을 예상하고 일반으로 할지,

간이로 할지 정하시면 되는데요.

일반사업자와 간이사업자의 차이는 매출액 기준입니다.

연 매출액은 4,800만원 이하이면 간이사업자에요. 간이사업자를 하시면 세금에서 혜택을 볼 수 있어요.

나중에 매출액 4,800만원 이상이 되시면 일반으로 전환하셔야 합니다.

다음 누르시고, 필요서류 제출하라는 페이지가 떠요.

그러면,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부모님댁으로 한 경우면, 무상임대차 계약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양식은 인터넷에서 검색하셔서 전 최대한 단순한 서류양식으로 작성해서 제출했는데 세무서에서 연락와서 계약서에 각각의 주민등록번호가 적혀있어야한다더라구요.

여기까지 완료하시면 먼저 STEP1 사업자 등록신청은 완료하신겁니다. 아직은 사업자 등록만 완료하였지 스마트스토어 운영을 하시려면 통신판매업 신고도 같이 해주셔야 됩니다. 성공적인 스마트스토어 운영하시기 위한 첫 발걸음을 때실것을 환영하고 나머지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 내용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리한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ㅎㅎ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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